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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매거진 B(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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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 :   비미디어컴퍼니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경영, 제품/산업, 광고/마케팅, 미술/디자인,
발행횟수 :   기타 (연5회)
발행일 :   
정기구독가 (12개월) :  90,000 원 81,000 (10%할인↓)(배송료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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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B

 

균형 잡힌 브랜드를 한 호에 하나씩 소개하는 브랜드 다큐멘터리 매거진이다. 브랜드가 지닌 철학은 물론 숨은 이야기와 감성, 문화까지 감각적으로
담고 있어 브랜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다. 2011 11월에 창간하여 지금까지 패션, 라이프스타일, 테크, 도시 등 80
개의 브랜드를 전 세계에 소개해왔다. (www.magazine-b.com)

 

 

이슈 소개

 

여든아홉 번째 매거진
B》입니다.

 

 

2011 11월에 <B> 첫 호를 발간했으니 정확히 10년을 맞았습니다. 세상의 온갖 숫자에 둔감한 편인데, 10주년과 관련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준비하다 보니 10년의
의미에 대해 문득문득 되새겨보게 됩니다. 10년 전 ‘프라이탁’ 이슈를 처음 받아 든 순간부터요. 당시 저는 타 매체의 에디터로 일하며, 마감의 관성에 꽤 피로함을
느끼던 사람이었습니다. 최신 소식을 접하고 다양한 사람을 만났지만, 무엇을
위해 이야기를 풀어내야 하는가에 대한 충분한 동기를 찾지 못했죠. 하나의 브랜드가 한 권의 책을 관통한다는
형식은 그래서 아주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운 좋게 네 번째 이슈부터
<B>
의 멤버로 합류했고, 잡지가 10주년을
맞을 때까지 즐겁게 이 일을 지속하고 있는 건 더욱 운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가까이 들여다보면
정기적으로 한 권의 책을 제작해 세상에 내놓는 일은 그야말로 고단한 과정의 연속입니다. 세상의 모든
일이 그렇지만, 완결에 대한 강박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시간의 유한함 앞에서 늘 무릎 꿇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럼에도 ‘반짝거리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브랜드라는
세계를 구현하는 수많은 요소가 모두 매력적일 수는 없지만, 신기하게도 어느 길목에서든 놀랍도록 순수한
에너지를 마주하게 됩니다. 창립자의 입에서 나오는 이야기, 혹은
소비자를 만나는 매장 스태프의 환대, 때로는 제조 시설의 완벽한 시스템이나 장인의 집념 등에 별안간
매혹당하죠. 그 매혹의 지점을 발견하는 일이 10년간 이어지고, 많은 독자분께 공감을 얻은 것을 보면 동시대의 브랜드란 비즈니스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한 듯합니다.

 

캐나다에서 시작한
아웃도어 브랜드 아크테릭스를 살피면서도 비슷한 감정을 경험했습니다.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향한 그들의
집념에서는 일종의 숭고함마저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들은 이미 잘 만든 제품을 수백 개 이상 보유하고
있지만, 기존 제품을 좀 더 낫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연구하며 실험합니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경영진은 물론이고 함께 일하는 파트너 역시
공통의 목표를 향해 전념합니다. 21년간 아크테릭스에 몸담으며 제품의 혁신을 주도한 댄 그린은 “우리가
더 좋은 원단을 찾아 무언가를 한다 해도 거리에 있는 많은 사람이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면서도 “우리에게 가장 좋은 해답은 좋은 물건을 만드는
것”이라고 이야기하죠. 본질 외엔 냉정할 정도로 무심한 이들의 태도는 제품과 닮아 있습니다. 알파 SV 재킷을 비롯한 아크테릭스의 여러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이
온갖 수식을 제쳐두고 그저 “경험해보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크테릭스가 보여주는
‘개선’은 브랜드에게 많은 점을 시사합니다. 더 좋게,
낫게 만드는 일은 곧 ‘원형’에 대한 존중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아흔 권에 가까운 매거진 <B>를 만들면서 늘 염두에 둔 것은 돌이켜보면 브랜드의 시작이었습니다. 한 사람의 꿈과 아이디어가 수많은 저항과 기우와 냉소를 뚫고 세상에 나오는 그 순간은 어쩌면 브랜드의 전부일지도
모릅니다. 리스크를 돌파해낸 힘이 곧 브랜드의 DNA이고, 남은 시간 할 일은 그 전부를 잘 보살피는 것인 셈이죠. 매거진 <B> 10주년에 서서 시작을 돌아봅니다.

 

 

편집장 박은성

 

  



 




    



최근호 정기발송일( 11월호) :

정간물명

  매거진 B(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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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미디어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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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VIEWS

리테일 신에서 바라본 아크테릭스의 미학

 

20 OPINION: ERANG SONG, GEUNSIK PARK

고유의 영역을 확립한 아크테릭스 가치에 대해 말하는 웍스아웃 스토어 디렉터 송이랑과 디자이너 박건식

 

26 LAYERING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며 자신만의 결을 내보이는 아크테릭스 유저 스타일

 

36 OTHER BRANDS

아크테릭스와 궤를 같이하는 또 다른 브랜드의 아이템들

 

40 OPINION: DAN GREEN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태도가 최고 제품을 만드는 비결이라 말하는 아크테릭스 어드밴스트 콘셉트 시니어 디렉터 댄 그린

 

46 ARC'ONE

브랜드의 씨앗으로 제품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는 밴쿠버 내 제조·생산 공장

 

54 LABORATORY

매니저 빌 버크의 시연과 안내를 통해 살펴본R&D 랩의 역할

 

62 TECHNOLOGY

간단한 실험으로 검증해본 방수, 방풍, 경량, 보온성 등 기술력

 

70 TESTS AND TRIALS

디자이너가 창의적 실험을 시작하는 가능성의 공간

 

76 PRODUCT GUIDE

테크웨어의 범주에 속하며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아크테릭스 제품군

 

84 ICONS

아크테릭스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 아우터웨어와 아웃도어 의류의 핵심 원단인 고어텍스

 

90 STORE

브랜드의 철학을 투영한 밴쿠버와 뉴욕의 아크테릭스 매장

 

96 OPINION: TAKA KASUGA

베일런스와 시스템_A를 통해 브랜드의 창의적 행보를 이끄는 아크테릭스 스테이트먼트 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가스가 다카

 

102 NEW WAY

아웃도어 웨어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아크테릭스의 진화적 방법론

 

110 INTERACTION

지속 가능성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아크테릭스와 영감을 주고받는 아티스트들

 

118 BRAND STORY

등반 브랜드의 기술적 표준을 제시한 아크테릭스의 성장 스토리

 

124 INSPIRE

브랜드 영감의 원천인 코스트산맥

 

128 INTERVIEW: KARL AAKER, KATIE BECKER

브랜드 마케팅 총괄 책임자 칼 아커와 크리에이티브 부서 총괄 책임자 케이트 베커에게 듣는 아크테릭스의 브랜드 방향성과 비전

 

134 CLIMBING

자연이 만들어낸 미지의 세계에 첫발을 내딛는 등반가를 닮은 브랜드의 개척 정신

 

138 SUSTAINABILITY

자연과 더불어 성장하는 브랜드와 기업의 책임 의식

 

142 SOCIETY

아크테릭스가 추구하는 정신적 가치와 공명하는 국내외 커뮤니티

 

146 DIGEST

아크테릭스와 아크테릭스를 둘러싼 문화에서 발견한 유의미한 수치들

 

151 OUTRO

 


 













 







 

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IMPRESSIONS

다수의 미디어에서 이야기하는 코펜하겐에 대한 입체적 평가

 

16 DIVE INTO THE CITY

코펜하겐의 오늘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가치와 사회적·문화적 유산

 

28 INTERVIEW: CLAUS MEYER

코펜하겐 미식 신의 현재에 대해 말하는 기업가·셰프 클라우스 메위에르

 

34 CREATIVE DINING

뚜렷한 독창성과 철학이 돋보이는 코펜하겐의 창조적 다이닝 신

 

46 FOOD INNOVATORS

식품 사슬 전반에 걸쳐 미래 지향적 행보를 보이는 식품 업계의 혁신가들

 

54 THE ART OF HYGGE

소소한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덴마크인의 ‘휘게 정신’이 압축된 공간 라 반키나

 

58 THE GOURMET GUIDE

브런치와 커피, 내추럴 와인을 즐길 수 있는 맛의 명소

 

66 INTERVIEW: CECILIE THORSMARK

플랫폼으로서 코펜하겐 패션 위크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는 코펜하겐 패션 위크 CEO 세실리에 토르스마르크

 

72 WOMEN FOR WOMEN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3팀의 여성 패션 디자이너들

 

84 THE SCANDI INFLUENCERS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전파하는 패션 인플루언서들

 

90 THE AUTHENTIC TASTE

현지인들이 사랑하는 패션 셀렉트 숍과 뷰티 브랜드

 

98 INTERVIEW: THOMAS LYKKE & ANNE-MARIE BUEMANN

대니시 디자인의 정수에 대해 말하는 OEO 스튜디오 공동 창립자 토마스 리케와 안네-마리에 부만

 

104 HOME

덴마크 주거 공간의 기능성과 미학

 

112 DESIGN DRIVEN VENTURES

과거의 유산에 머무르지 않는 덴마크 디자인 기업 빕과 크바드라트의 브랜드 스토리

 

120 CREATIVE FORCES

공동체 의식을 벗삼아 성장해온 브랜드이자 플랫폼·창조적 커뮤니티

 

132 DANISH SPIRIT

세계 각지에서 씨앗처럼 덴마크 정신과 문화를 퍼트리는 사람들

 

140 DESIGN ICONS

‘대니시 모던’을 지탱해온 상징적 디자이너와 클래식 브랜드

 

144 THE WEEKENDERS

코펜하겐 사람들이 도심을 떠나 깊게 사유하고 유영하는 자연의 품속

 

152 INTERVIEW: SIMON CASPERSEN

이상적 도시로 나아가는 솔루션에 대해 이야기하는 스페이스10 공동 창립자·커뮤니케이션스 디렉터 사이먼 카스페르센

 

158 URBAN PLANNING

코펜하겐 도시계획 변천사

 

162 SMART CITY

협업·시민·데이터·실험에 초점을 맞춘 코펜하겐 솔루션스 랩의 발자취

 

166 BIG PICTURES

코펜하겐 출신의 건축가 비아르케 잉겔스와 그의 팀이 바꿔놓은 도시의 풍경

 

180 DANISH CULTURE CODES

덴마크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자료들

 

183 OUTRO


 













 







 

목차

 

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CHALLENGES

동영상의 창작과 공유를 통해 유행을 선도하는 챌린지 문화

 

26 OPINION: VIRGINIA HEFFERNAN

틱톡의 긍정적 세계관에 대해 말하는 문화 평론가 버지니아 헤퍼넌

 

32 USER MANUALS

동영상 촬영과 공유·재생이 원스톱으로 가능한 사용자 편의 인터페이스

 

40 KEY ELEMENTS

모바일 시대를 이해하는 단서가 되는 핵심 디지털 용어

 

44 OPINION: SEAN KIM

슈퍼 앱으로서의 틱톡에 대해 말하는 틱톡 헤드 오브 디렉터 션 킴

 

48 TIKTOK GENERATION

숏폼 플랫폼에 자신들의 창조성을 담는 크리에이터들

 

70 DICTIONARY

틱톡의 생태계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표현 32

 

76 HALL OF FAME

틱톡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받은 물건들

 

88 OPINION: SEUNGYEON KIM

틱톡의 디지털 마켓 대응력에 대해 말하는 틱톡 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스 제너럴 매니저 김승연

 

92 TRANSITION

틱톡을 통해 모바일 시대의 생존 해법을 찾는 레거시 산업군

 

102 ENTERTAINMENT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한 틱톡

 

110 BRAND STORY

관계 맺기보다 자신을 발견하길 권하는 소셜 미디어 틱톡의 성공 스토리

 

118 PARTNERS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해 제휴를 맺은 외부 파트너들

 

120 INTERVIEW: NICK TRAN, KUDZI CHIKUMBU

틱톡 헤드 오브 글로벌 마케팅 닉 트랜, 디렉터 오브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쿠지 치쿰부를 통해 듣는 브랜드의 방향성과 비전

 

126 CREATIVE WORKSPACE

‘창의성을 고취하고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는 틱톡의 미션이 아로새겨진 조직 문화와 LA 오피스 디자인

 

132 All-ROUNDERS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내부 직원을 통해 듣는 틱톡의 업무 환경

 

136 DIGEST

틱톡이 달성한 기록적 성장 수치와 틱톡이 동시대 SNS와 다른 차별점

 

140 REFERENCES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를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

 

151 OUTRO


 



 











 

 







 

목차

 

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RETAIL

가구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시한 USM의 모듈 시스템

 

22 OPINION: TYLER BRÛLÉ

USM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모노클> 편집장 타일러 브륄레

 

28 AT OFFICE

캐릭터가 명징한 오피스 공간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USM의 모듈 시스템 가구

 

38 AT PUBLIC PLACES

학교와 도서관, 박물관 등 다양한 공공장소에서 완벽하게 동화하는 USM의 타임리스 디자인

 

48 OPINION: LAURENT CROCHET

대중에게 USM의 가치를 알리는 USM 프랑스 대표 로랑 크로셰

 

54 IN MÜNSINGEN

브랜드의 철학이 뿌리내린 도시

 

56 FUNCTIONALISM

기능주의 미학을 품은 공장에서 탄생한 최초의 모듈 가구

 

64 HALLER SYSTEM

할러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와 부속품들

 

72 CUSTOMIZATION

확장과 변형을 통해 사용자의 삶의 방식을 담는 할러 시스템

 

78 OPINION: RODOLPHE PARENTE

USM 가구처럼 공간에 독창성을 부여하는 디자이너 로돌프 파랑트

 

82 AT HOME

공간에 삶의 방식을 돋보이게 담아내는 USM의 유저들

 

110 LONGEVITY

브랜드의 본질이 투영된 USM 본사 풍경

 

116 BRAND STORY

단순함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선보인 USM의 성장 스토리

 

122 DIGEST

브랜드의 철학과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

124 CONFIGURATION

할러 시스템 구매기

 

126 INTERVIEW: ALEXANDER SCHÄRER, THOMAS DIENES, ANDREW WITTMAYER

USM 4대 경영인 알렉산더 셰러, 제품 개발 디렉터 토마스 디네스, 아태 지역 세일즈 디렉터 앤드루 윗메이어를 통해 듣는 브랜드의 전통성과 혁신성

 

134 SHOWCASE

모듈 가구의 다면적 특성을 함축적으로 담아낸 쇼룸 공간

 

138 THE SWISS DESIGN

스위스 디자인을 통해서 엿본 USM의 기능주의 미학

 

142 THE MODULARABLE CASES

가구 시장에 새로운 지평을 연 모듈 가구 브랜드의 속성

 

148 REFERENCES

브랜드 정신을 탐구할 수 있는 참고자료들

 

151 OUTRO


 













 









  목차

 

02 INTRO

 

08 EDITOR’S LETTER

 

12 AT THE ATELIER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주요 제품인 세라믹 공정이 이뤄지는 파리 13구의 공방

 

24 COLLECTIONS

    가구와 세라믹에 뿌리를 두고 진화해온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제품 라인업

 

38 COMPANIONS: SETSUKO KLOSSOWSKA DE ROLA

자연물을 창작 소재로 협업 제품을 선보이는 조각가 세쓰코 클로소프스카 드 롤라

 

44 BRAND STORY

    과거로부터 얻은 예술적 영감을 토대로 독자적 세계를 형성해온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성장 스토리

 

56 SPIRIT

브랜드의 근간을 형성한 문화·예술적 영감과 아카이빙 자료

 

66 INTERVIEW: IVAN PERICOLI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공동 창립자·디자이너인 이반 페리콜리

 

74 INTERVIEW: BENOÎT ASTIER DE VILLATTE

아스티에 드 빌라트의 공동 창립자·디자이너인 베누아 아스티에 드 빌라트

 

82 CRAFTSMANSHIP

파리의 활판인쇄소 에스아이제와 일본 아와지섬의 선향 공방에서 확인한 장인 정신

 

92 MAP OF SCENT

    여행을 상기시키는 아스티에 드 빌라트식의 낭만적 향초 작명법

 

   96 PARIS MAKERS

    손끝으로 만드는 아름다움을 좇는 파리의 공방들

 

102 COMPANIONS: LOU DOILLON

드로잉 북 <드로잉스>와 머그잔으로 협업 아이템을 선보인 배우·뮤지션·모델 루 두와용

 

108 THE UNIVERSE OF ASTIER DE VILLATTE

파리 생토노레와 투르농 거리에 위치한 아스티에 드 빌라트 매장

 

116 ENTHUSIASTS

    일상품과 예술품의 경계를 넘나드는 브랜드의 양면적 매력에 반한 애호가들

 

124 COMPANIONS: JOHN DERIAN

    창립자들과 취향·감성을 공유하는 친구이자 파트너인 아티스트 존 데리언

 

130 CONNECTED

    브랜드와 같은 세계관을 갖고 한 방향을 바라보는 오랜 리테일 파트너들

 

140 MA VIE À PARIS

    인터뷰이들이 추천하는 파리 가이드

 

144 OUTRO



 








[브랜드다큐멘터리] Arc’teryx   2021년 11월


tab-stops:0cm 28.0pt 56.0pt 84.0pt 112.0pt 140.0pt 168.0pt 196.0pt 224.0pt 252.0pt 280.0pt 308.0pt 336.0pt\'>2011 11월에 <B> 첫 호를 발간했으니 정확히 10년을 맞았습니다. 세상의 온갖 숫자에 둔감한 편인데, 10주년과 관련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준비하다 보니 10년의
의미에 대해 문득문득 되새겨보게 됩니다. 10년 전 ‘프라이탁’ 이슈를 처음 받아 든 순간부터요. 당시 저는 타 매체의 에디터로 일하며, 마감의 관성에 꽤 피로함을
느끼던 사람이었습니다. 최신 소식을 접하고 다양한 사람을 만났지만, 무엇을
위해 이야기를 풀어내야 하는가에 대한 충분한 동기를 찾지 못했죠. 하나의 브랜드가 한 권의 책을 관통한다는
형식은 그래서 아주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운 좋게 네 번째 이슈부터
<B>
의 멤버로 합류했고, 잡지가 10주년을
맞을 때까지 즐겁게 이 일을 지속하고 있는 건 더욱 운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tab-stops:0cm 28.0pt 56.0pt 84.0pt 112.0pt 140.0pt 168.0pt 196.0pt 224.0pt 252.0pt 280.0pt 308.0pt 336.0pt\'> 

tab-stops:0cm 28.0pt 56.0pt 84.0pt 112.0pt 140.0pt 168.0pt 196.0pt 224.0pt 252.0pt 280.0pt 308.0pt 336.0pt\'>가까이 들여다보면
정기적으로 한 권의 책을 제작해 세상에 내놓는 일은 그야말로 고단한 과정의 연속입니다. 세상의 모든
일이 그렇지만, 완결에 대한 강박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시간의 유한함 앞에서 늘 무릎 꿇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그럼에도 ‘반짝거리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브랜드라는
세계를 구현하는 수많은 요소가 모두 매력적일 수는 없지만, 신기하게도 어느 길목에서든 놀랍도록 순수한
에너지를 마주하게 됩니다. 창립자의 입에서 나오는 이야기, 혹은
소비자를 만나는 매장 스태프의 환대, 때로는 제조 시설의 완벽한 시스템이나 장인의 집념 등에 별안간
매혹당하죠. 그 매혹의 지점을 발견하는 일이 10년간 이어지고, 많은 독자분께 공감을 얻은 것을 보면 동시대의 브랜드란 비즈니스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한 듯합니다.

tab-stops:0cm 28.0pt 56.0pt 84.0pt 112.0pt 140.0pt 168.0pt 196.0pt 224.0pt 252.0pt 280.0pt 308.0pt 336.0pt\'> 

tab-stops:0cm 28.0pt 56.0pt 84.0pt 112.0pt 140.0pt 168.0pt 196.0pt 224.0pt 252.0pt 280.0pt 308.0pt 336.0pt\'>캐나다에서 시작한
아웃도어 브랜드 아크테릭스를 살피면서도 비슷한 감정을 경험했습니다.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향한 그들의
집념에서는 일종의 숭고함마저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들은 이미 잘 만든 제품을 수백 개 이상 보유하고
있지만, 기존 제품을 좀 더 낫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연구하며 실험합니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경영진은 물론이고 함께 일하는 파트너 역시
공통의 목표를 향해 전념합니다. 21년간 아크테릭스에 몸담으며 제품의 혁신을 주도한 댄 그린은 “우리가
더 좋은 원단을 찾아 무언가를 한다 해도 거리에 있는 많은 사람이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면서도 “우리에게 가장 좋은 해답은 좋은 물건을 만드는
것”이라고 이야기하죠. 본질 외엔 냉정할 정도로 무심한 이들의 태도는 제품과 닮아 있습니다. 알파 SV 재킷을 비롯한 아크테릭스의 여러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이
온갖 수식을 제쳐두고 그저 “경험해보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tab-stops:0cm 28.0pt 56.0pt 84.0pt 112.0pt 140.0pt 168.0pt 196.0pt 224.0pt 252.0pt 280.0pt 308.0pt 336.0pt\'> 


tab-stops:0cm 28.0pt 56.0pt 84.0pt 112.0pt 140.0pt 168.0pt 196.0pt 224.0pt 252.0pt 280.0pt 308.0pt 336.0pt\'>아크테릭스가 보여주는
‘개선’은 브랜드에게 많은 점을 시사합니다. 더 좋게,
낫게 만드는 일은 곧 ‘원형’에 대한 존중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아흔 권에 가까운 매거진 <B>를 만들면서 늘 염두에 둔 것은 돌이켜보면 브랜드의 시작이었습니다. 한 사람의 꿈과 아이디어가 수많은 저항과 기우와 냉소를 뚫고 세상에 나오는 그 순간은 어쩌면 브랜드의 전부일지도
모릅니다. 리스크를 돌파해낸 힘이 곧 브랜드의 DNA이고, 남은 시간 할 일은 그 전부를 잘 보살피는 것인 셈이죠. 매거진 <B> 10주년에 서서 시작을 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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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매거진 B(한글판) Magazine B, 매거진비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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